기상청, 천리안위성 2A호 특별관측으로 호주 산불 대응 지원에 나선다!
□ 기상청(청장 김종석)은 호주 정부의 산불 재난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천리안위성 2A호의 특별관측* 영상을 제공한다.
*특별관측: 기상위성 정규관측 절차와 별도로 위험기상 또는 대규모 재해 현상(예로, 산불, 태풍, 화산폭발 등)에 대한 집중감시와 신속한 재난대응 지원을 목적으로 1,000km 범위의 특정 관측 영역을 2분 간격으로 고정 또는 추적 관측하는 것
○ 이번 지원 계획은 호주 산불의 대규모 확산과 피해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에서 호주 기상청의 긴급한 특별관측 지원요청에 따른 것이다.
□ 기상청은 산불탐지, 산불 방사열 분석 및 특별관측을 통해 확보한 총 9종(분석영상 6종, 기본영상 3종)의 관측․분석 영상을 호주 기상청에 제공하면, 호주 기상청에서는 산불 발생 위험 정도를 파악하여 산불 재난대응에 직접 활용할 계획이다.
○ 주요 제공자료는 △산불 분석영상 3종(산불탐지, 산불위험도, 산불방사열)* △RGB 합성영상 3종(천연색, 화산재, 황사) △기본영상 3종(가시, 적외, 수증기 영상) 등이다.
*산불 분석영상: 산불탐지(산불로 탐지된 화소를 붉은색으로 표시), 산불위험도(산불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정도. 관심, 주의, 경계, 심각의 4단계로 구분), 산불방사열(산불이 발생한 지역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
○ 산불탐지는 10분 주기로 이루어지며, 해상도는 2km 수준이다.
○ 기상청은 호주 기상청에서 실시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기상청 국가기상 위성센터 영문 홈페이지에 ‘호주 산불 특별지원을 위한 맞춤형 영상표출 메뉴’를 신설하여 1월 31일(금)부터 관련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 김종석 기상청장은 “앞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대규모 기상재해 발생시, 해당국의 요청이 있으면 우리나라 주변 기상감시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인도적 차원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라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기상청'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2유형으로 개방한 '기상청, 천리안위성 2A호 특별관측으로 호주 산불 대응 지원에 나선다!(작성자:국가기상위성센터, 국제협력담당관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기상청, kma.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상청, #천리안위성, #호주, #호주산불, #산불, #기상위성, #산불위성, #위성영상, #기상위성, #특별관측
댓글 영역